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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첫 직류 기반 전기추진선 '울산태화'로 명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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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국내 첫 직류 기반 전기추진선 '울산태화'로 명명

ICT 융합 전기추진 스마트선박 구상도

현대미포조선은 19일 울산 본사에서 ICT 융합 전기추진 스마트선박 강재절단식을 열었다. 사진은 건조에 돌입할 스마트선박 구상도. 2021.10.19 [현대미포조선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hkm@yna.co.kr

(알리보TV경제新聞) 김두자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국내 첫 정보통신기술(ICT) 융합 직류 기반의 전기 추진 스마트 선박을 '울산태화'로 명명했다고 29일 밝혔다.

울산태화호는 산업부와 울산시가 2019년부터 올해까지 4년간 총 448억원(산업부 233억원·울산시 215억원)을 투입한 국내 최초 직류 기반 전기추진선으로, 현대미포조선[010620]이 건조했다.

선박은 무게 2천700t(톤)으로 3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규모로 길이 89.1m, 폭 12.8m, 높이 5.4m(4층)다.

속도는 최대 16노트(시속 30km), 정속 14노트(시속 26㎞)에 달한다.

울산태화호는 국내 기술로 개발된 최초의 직류 기반 전기추진 시스템 적용 선박으로, 교류 방식보다 에너지 효율을 크게 향상한 것이 특징이다.

대용량 변압 설비가 불필요해 관련 기자재 중량을 약 30% 경량화했다.

핵심 기자재 35개 가운데 선박 통합제어 시스템, 스마트 운항 보조 시스템, 이중연료 엔진 시스템 등 32개가 국내에서 개발된 기술이 적용됐다.

또 선내에 해상 실증 공간을 별도로 마련해 향후 다양한 기자재의 실증 실험이 가능하게 했다.

선내 주요 기자재에는 2천200여개의 센서를 부착, 이를 통해 모인 선박 운항 데이터를 기반으로 기자재 업계의 사업화 지원도 가능하다.

이날 울산시 동구 현대미포조선 5안벽에서 개최된 명명식에는 김두겸 울산시장을 비롯해 산업부와 한국조선해양·현대미포조선·현대글로벌서비스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했다.